국민간식 떡볶이...
오래 전부터 우리나라 전통 간식중 으뜸을 꼽으라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떡볶이를 주저없이 꼽을 것입니다.
정부도 지난 해부터 향후 5년간 떡볶이 산업을 위해 140억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하고...
지난 해 3월 '떡볶이연구소'를 설립하고...
'TOPOKKI'라는 영문표기를 만들고...
세계화를 위한 산업화메뉴 20 종을 개발하는 등...
떡볶이의 세계화에 힘을 쏟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떡볶이의 해외 수출량이...
2008년에 비해 2009년 26%라는 큰 폭으로 증가하는 등...
떡볶이가 한식의 세계화의 첨병역할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런 떡볶이...
세계화를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는 곳이 있다하여...
다녀왔습니다.
명동...
일본인을 비롯하여 중국/대만, 미국, 유럽 등...
한국을 찾는 많은 관광객의 발길이 잦은 곳이기에...
떡볶이의 세계화를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기엔...
더 없이 좋은 상권이죠.
이날 찾은 곳은...
최근 새로 생긴 '달팽이 방앗간'이라는 프리미엄 떡볶이 마켓입니다.
외관부터 보시면...
세계인을 상대로 하기에 부족함이 전~혀 없어 보입니다.
일단 보시죠.
개인적으로는...
노란색보다는...
떡볶이하면 떠올릴 수 있는...
매~운 붉은 색이 어울리지 않을까 생각합니다만...
또한...
일본 오사카의 킨류(金龍)라멘의 용이나...
카니도라쿠(かに道樂)의 대게와 같이...
커~다란 조형물이 있으면 어떨까 싶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국물 뚝~뚝 떨어지는 새빨간 떡볶이를 포크로 들어 올리는 것 같은...
보고는 안먹고 갈 수 없는...
그런 조형물...
세계인들이 많이 찾는다고는 하지만...
아무래도 일본인의 비중이 높죠.
2층부터 4층까지 총 3개층의 대~형 떡볶이 전문점입니다.
2층은 메인주방과 홀이 있더군요.
오픈주방으로 깔~끔한게...
일류레스토랑 못지 않습니다.
이 정도면...
일본인뿐만 아니라 세계 어느 나라 사람이 와도 만족해할 것 같습니다.
3층입니다.
커~다란 나무를 중심으로...
아~주 세련되게 꾸며놓았습니다.
정말이지...
여기 떡볶이집 맞아?
라는 생각이 들정도 더군요.
대부분의 메뉴가격도...
그리 비싸지 않아...
아무래도 알뜰할 수 밖에 없는 외국 여행객들에게도...
충분히 환영받을 수 있을 것 같더군요.
물론 우리나라 사람에게도...
그래도 버릇처럼 지적질을 또 하면...
창가 탁자 아래의 유리는 선팅을 해서 가려줘야할 것 같고...
의자가 너무 불편하더군요.
맥도날드 등 유명 패스트푸드의 의자들이...
오~랜 시간 앉아있을만큼 안락하지 못한게...
바~로 이런 이유죠.
빨리먹고 나가!!!
^^;;;
하지만 요즘은 예전하고는 다르죠.
카페처럼 아~주 안락할 필요는 없겠지만...
먹는 동안 만큼은 편한 의자가 좋을 것 같더군요.
단무지와 피클...
무난하지만...
고추가루 등...
우리만의 전통이 가미된 것이 좋지않을까도 생각해봅니다.
단무지먹다가 떨어뜨려서...
수저받침으로...
^^;;;
여기서 잠깐...
각 나라별 떡볶이에 대한 기호도 조사결과를 보고 넘어가시죠.
먼저 미국인의 경우...
색감에 대해 46%가 매우 좋다, 28%가 좋다라고 대답했으며...
맛도 40%가 매우 좋다, 42%가 좋다라고 대답했고...
다시 먹고 싶냐는 질문엔 무려...
70%가 매우 좋다, 14%가 좋다라고 대답하여
모두 84%가 긍정적인 답을 주었습니다.
중국인 역시 10점 만점인 기호도에서...
식감은 평균 7.45...
매운맛 정도는 7.47...
색감은 7.78...
전체적인 느낌은 7.58의 만족도를 보였으며...
일본인들의 경우...
식감 7.02...
매운맛 정도는 6.24...
색감은 5.37...
전체적인 느낌은 5.92의 평가를 내려...
모두 보통 이상의 기호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매운 맛에 대해서는 다들 비교적 높은 점수를 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일 먼저...
전통적인 옛날 떡볶이(2,500원)를 먹어봤습니다.
색감이나 식감 모~두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런데... 매운 맛의 여운이...
많~이 부족하더군요.
사실 외국인들이...
매운 맛을 싫어할 것 같지만...
매운 맛의 중독성은...
세계 어느 나라 사람에게나...
동일하죠.
떡볶이~하면 떠올려지는...
그런 매운 맛을 부족함이 너~무 아쉽더군요.
순대(2,500원)도 빼놓을 수 없죠.
이건 뭐...
평범~합니다.
간이나 오소리감투, 허파 등의 내장이 없는게 아쉽군요.
적어도 '간'정도는 내와야할 듯 싶습니다.
동네 포장마차 분식집에서도 순대를 시키면 간을 내오는데...
그게 바로 우리의 전통이고...
외국인 들이 꺼려 하는 것을 접하게 하는 것도...
그들에겐 잊지못할 추억이 되죠.
내국인에게도...
내장없이 순대만 내오는 것은 감점요인일테고...
떡볶이 국물을 찍어먹어도 맛있죠.
ㅋㅋ
매운 떡볶이 소스를 별도로 작은 그릇에 내주는 것도 좋을듯 합니다.
튀김(2,500원)도 먹어봤습니다.
아직까지는...
우리가 보~통 맛볼 수 있는 그런 메뉴들입니다.
우리에겐 너~무 익숙한 음식들이다 보니...
이런 음식들에 대해서는...
우리국민 모두가 전문가죠.
ㅋㅋ
튀김...
별 감흥이 없더군요.
딱딱~한 쥐포 튀김이 생뚱맞고...
사실...
고추튀김과 같은...
좀 더 전통적인 튀김을 내놓는게 좋을듯합니다.
일본사람들이 여기까지 와서 새우며 오징어튀김을 먹을리 없고...
먹는다 해도...
자주 먹던 음식이기에 맛의 기준도 엄격하기 때문에...
좋은 인상을 받기가 쉽지 않겠죠.
따라서...
고기속을 채워넣은...
매운 고추튀김이나 깻잎튀김 등...
우리나라에서나 먹어볼 수 있는...
그런 튀김들을 내놓는게...
외국사람들에겐 좀 더 강한 인상을 심어줄 수 있을 것입니다.
튀김옷에 청양고추를 다져 넣어 매운 맛을 가미해도 좋겠죠.
물~론...
우리나라 사람들도 좋아하죠.
ㅋㅋ
값을 좀 올려받더라도...
그런 구성이 바람직하다 생각됩니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세계화를 겨냥한...
퓨전 떡볶이들이 등장합니다.
먼저 커리(카레)떡볶이...
색감을 보면 카레가 들어갔는데...
먹어보면...
카레가 들어간건지...
밍숭~맹숭하더군요.
이걸 먹고 외국인들이 집으로 돌아가...
이 맛이 생각나 다시 떠올릴 수 있을까???
전~혀 아닐 것 같은...
평범한 맛...
다음으로 좀 더 퓨전스러운 떡볶이를 내왔습니다.
브래드볼(1,500원) 속에...
크림떡볶이(3,000원)를 넣고...
치즈토핑 大(2,000원)으로 마무리한 메뉴입니다.
6,500원으로 다소 비싼듯 하지만...
두 명이 먹기에 충분한 양입니다.
무료인 음료는 무한리필이니...
가격적으로 충분히 경쟁력이 있겠더군요.
하지만...
이건 외국인들을 위한 메뉴라기 보다는...
우리나라사람...
특히 신세대를 위한 메뉴로 봐야하죠.
물론...
이 곳의 손님 대부분은 외국인보다는 젊은 내국인들이 주를 이룰테니...
이러한 시도는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고소~한게...
빵까지 먹으면 든든~하고 좋겠더군요.
요게 아무래도 외국인에겐 좋은 메뉴일 것 같습니다.
위의 메뉴에서 크림떡볶이 대신 기존의 매운 떡볶이로 속을 채운 메뉴입니다.
물론...
위에서 언급한...
알싸한 매운 맛의 여운이 부족한게...
여기서도 느껴집니다.
빵속에 들어있던...
크림떡뽁이(2,500원)...
여기도...
풋청양고추를 다져 솔~솔 뿌려...
매운 맛을 가미하면 어떨까 싶기도 합니다.
떡볶이하면...
매운 맛이 떠오르는데...
외국인들에게도 매운 맛의 강한 인상을 남겨줘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녹색이 들어가 색감도 더 좋아질 것 같고...
매워서 어쩔줄 몰랐던...
짜릿~한 기억이...
그들에겐 기분좋~은 추억으로 남겠죠.
치즈프라이(3,500원)...
감자튀김에 가쓰오부시를 듬~뿍 올려서 내옵니다.
이건 일본에서나 팔아야할듯...
ㅡ.ㅡ;;;
이런 일본스럽거나 서양스러운 메뉴보다는...
궁중떡볶기와 같은...
고급의 전통 떡볶이 메뉴를 추가하는 편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먹는 사진이 빠져서...
^^;;;
먹고 또 먹고...
^^;;;
튀김덮밥(3,500원)...
이것도 일본에서나 팔아야할 메뉴...
ㅡ.ㅡ;;;
여기엔...
추억의 도시락 비빔밥이 '딱'이죠...
우리나라 사람들도 좋아할뿐만 아니라...
외국인들도...
도시락을 열~심히 흔들어 손수 비벼먹는...
그런 색다른 경험을...
반기지 않을 수 없을 겁니다.
요즘 주점에 가면 2,000~2,500원 전후로 저렴하게 팔던데...
가격적으로도 부담이 없을것 같습니다.
이 메뉴를 비롯해서...
전체적인 메뉴구성에 있어
'떡볶이'에 집중할 것이 아니라...
떡볶이를 통해 연상되는...
'매운 맛'에 중심을 둬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밀크빙수(3,500원)...
시장통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시리얼도 빠졌고...
빨강, 파랑, 노랑... 젤리도 빠졌고...
시원~해서 좋았지만...
그래도 있을건 있어야죠!!!
떡볶이의 세계화...
이 곳뿐만 아니라...
요즘 떡볶이의 세계화를 표방하며 내놓은 떡볶이들을 보면...
크림소스, 토마토소스, 칠리소스, 발사믹드레싱 등...
우리 전통의 재료와는 전~혀 무관한 재료들을 사용하여...
떡볶이 고유의 소박함과 중독성 강~한 매운 맛은...
전~혀 찾아볼 수 없는 그런 메뉴들 뿐이더군요.
이런 퓨전(?)이...
과연 세계화일까요???
그 답은...
세계화에 성공한...
이젠 세계인들이 고급음식으로 인정하는...
일본의 전통음식 '스시'에서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서구인들에게 있어...
날 생선을 위주로 한 스시는 일본인을 야만인으로 볼 정도로...
거부감이 많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인들은 날 생선에 대한 고집을 꺽지 않았습니다.
'스시'라는 음식 하나만을 알리려 한 것이 아니라...
스시를 통해 일본의 전통적인 음식문화를 알리려 노력했죠.
스시가 신선하고 담백하며 웰빙요리라는 점을 중점적으로 부각시키며...
색감을 최대한 살린 상차림과...
전통이 묻어난 예쁜 식기...
일본의 전통의상인 기모노를 입은 종업원의 친절한 서비스 등으로...
세계인에게 다가갔습니다.
그 결과...
지금은 스시가...
일본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전통음식으로 자리잡았고...
고가의 고급메뉴로 인식되어...
스시를 먹는것 자체가 부와 명예를 상징하는 것처럼 인식될 정도로...
자릴 잡았습니다.
전 세계 4만개에 달하는 일식음식점에서 6억명의 인구가 즐긴다는...
일본음식...
그 중에서도 '일본인의 정성과 혼이 담긴 요리'라는...
서양인들의 찬사를 받고 있는 스시...
음식뿐만 아니라 문화도 함께 손님상에 내놓은 일본의 세계화 성공비결에서...
우리 음식의 세계화에 대한 답을 찾았으면 좋겠습니다.
떡볶이...
비록 길거리음식에 불과한 음식으로 보일 수도 있으나...
햄버거나 핫도그처럼...
세계인의 먹거리로 사랑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떡볶이가 세계인의 간식이 되는 날을 꿈꿔봅니다.
떡볶이 파이팅!!!
***
혹시라도 달팽이 방앗간 관계자분들께서 보신다면...
이해를 구합니다.
특정업소에 대한 비방을 목적으로 한 글이 아니라...
떡볶이의 세계화에 대한 한 사람의 의견으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읽으시는 분들도 마찬가지...
^^;;;
***
달팽이방앗간
서울 중구 명동 2가 55-14 2층
***
칭찬은 고래를 춤추게 하지만...
댓글과 추천은 실버스톤을 춤추게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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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리하는 남푠 실버스톤(SilverStone)의 맛집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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