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집

인천차이나타운 맛집 : 공화춘 - 100년 역사의 짜장면... 그 원조의 맛은???

문투어 2012. 10. 5. 12:46

공화춘...

 

인천 차이나타운에 가면...

꼭~ 들려야하는 곳이 있죠.

 

우리나라 짜장면의 원조...

국내 최초 1호 중국음식점으로...

100년 전통의 짜장면을...

맛볼 수 있는 공화춘이...

바~로 그 곳입니다.

 

오늘은...

100년 전통의...

우리나라 원조 짜장면을...

실버스톤과 함께 맛보시죠.

 

 

먼저 메뉴와 가격입니다.

정말이지...

무지~착하죠.

짜장면이 단돈 150원!!!

ㅋㅋ

 

 

사람이 많~아...

다른 가족분들과 합석을 했는데...

 

 

마침 졸업식이 있었나봅니다.

(다현공주, 누님, 여동생)

 

 

옆에서 짜장면 먹는 모습을 보니...

면식대마왕 다현공주...

도~저히 참을 수 없었는지...

 

박북성군이 먹는 짜장면을 보고...

입을 쩍~벌리며...

한 입만 달라고...

ㅋㅋ

 

 

박북성군과...

박선린양...

 

과연 누구의 졸업식이었는지는...

태그를 참조하시구요~

ㅋㅋ

 

 

사실 여긴...

짜장면집이 아니고...

최근 차이나타운내...

원조 공화춘 건물에....

들어선...

짜장면박물관입니다.

^^;;;

 

여하튼...

함께 들어가보시죠.

ㅋㅋ

 

 

연표를 보면...

1911년 신해혁명으로...

1912년 '중화민국'이 건립되는데...

공화춘의 창립자인 산동성 출신의...
화교 우희광(于希光)씨가...
이를 기념하여...

'공화국 원년(元年, 1912년)의 봄(春)'이란 뜻으로 지은 이름이...

바~로 공화춘이랍니다.
 

 

1912년 개업하여...

1983년 폐업을 했더군요.

 

 

공화춘의 옛 모습...

 

 

1934년 인천영사관에서 발행한...

화교여권...

 

 

1960년대 공화춘 전경...

 

 

1890년대 인천부둣가 풍경 등...

 

짜장면박물관에는...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유익한...

자료들이 많~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짜장면(작장면, 炸醬麵 , 자장몐)을 먹는 노동자 쿨리...

 

 

한중일 삼국의 젓가락 특징도...

이 기회에 알아두시구요~

ㅋㅋ

 

 

인천 화교들은 대부분...

산동성 출신이었다는 사실도 기억해두시구요~

ㅋㅋ

 

 

짜장면 가격의 변화를 보니...

실버스톤은...

4~500원 시절의 기억이 떠오릅니다.

 

이 때 짜장면은...

거~의 졸업식과 같은 행사때나 먹을 수 있는...

별미였죠.

 

또 한 가지 기억이 떠오르는 것은...

이 당시 가끔 집에서 짬뽕을 시키면...

면따로 국물 따로 갖다 주었는데...

특히 국물은 주전자에 넘칠정도로...

넉넉~히 갖다주었습니다.

 

이 때문에...

4명이서 2인분을 시키고...

국수를 집에서 따로 삶아...

양을 늘려먹었던 기억이 나는군요.

ㅋㅋ

 

 

혼분식 장려운동도 기억납니다.

 

실버스톤 초등학교시절...

도시락을 싸가면...

선생님께서 검사를 하셨는데...

흰쌀밥을 싸가면 혼~났던 추억이 떠오릅니다.

혼날 일은 별로 없었지만...

^^;;;

 

 

혼식으로 부강찾고...

분식으로 건강찾자...

ㅋㅋ

 

지금에야...

밀가루음식이 건강에 안좋다고...

되도록이면 멀~리하라고 하지만...

이 때는 어려운 시절이라...

그런거 따질 상황이 아니었죠.

 

라면도 비싼편이어서...

라면을 끓여도 꼭~

값싼 국수를 함께 끓여...

양을 늘려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지금도...

그 맛이 그리워 가~끔 해먹곤 하는...

실버스톤...

ㅋㅋ

 

 

철가방이야기도 재밌더군요.

 

 

예전엔 철가방이 아니라...

목가방이었단...

ㅋㅋ

 

 

지난 반세기...

한국인의 일상을 대표할 수 있는...

생활속 명품디자인 가운데 하나로 선정된...
철가방...

 

개발자나 디자이너는...

밝혀지지 않았다는데...

누구신지 무지~ 궁금해집니다.

ㅋㅋ

 

 

주방도 함께 둘러보시죠.

ㅋㅋ

 

 

탐구심이 강~한 다현공주...

 

그 뒤엔...

캐나다에 살고 있는 여동생인데...

거기서 쉐~프로 일하고 있습니다.

ㅋㅋ

 

 

주방 구경하시는 김에...

짜장면의 종류와 조리법도 함께 알아두시죠.

 

짜장면의 종류를 보니...

다른 짜장면들은 맛을 봤는데...

유슬짜장면만 맛을 못본 것 같습니다.

 

 

지역별 이색 짜장면중에선...

합천 스님 짜장면의 맛이...

무지~궁금하군요.

ㅋㅋ

 

 

짜장면좋아하시는 분들은...

짜장면 조리법 잘~ 챙겨두시구요~

 

 

짬뽕이 좋으신 분들은...

짬뽕조리법을 챙기시기 바랍니다.

ㅋㅋ

 

친절한 실버스톤...

오늘 무지~ 퍼드리는군요.

ㅋㅋ

 

 

이 분은...

 

 

조왕신으로...

부뚜막 신이고...

한 가정에서 일어난 일 년 동안의 일을...

옥황상제에게 보고하는 직책을 갖고 있다는데...

 

요즘 피곤한지...

아랑사또를 볼 때마다...

꾸벅~꾸벅 졸다보니...

중요장면을 매번 놓치는...

실버스톤입니다.

ㅠ.ㅠ;;;

 

 

공화춘 상호가 새겨진 접시편...

 

 

공화춘의 미니어처와...

 

 

박물관 입구엔...

공화춘현판들이 전시되어 있는데...

 

 

100년의 세월이 고스란~히 느껴지더군요.

 

공화춘(共和春)...

 

 

특등요리(特等料理)...

 

 

포판회석(包瓣會席, 연회석완비)...

 

 

인천 차이나타운에서...

꼭~ 가봐야할 명소...

공화춘...

짜장면박물관...

 

 

다~ 둘러보고나니...

언젠가...

바로 그 원조 공화춘에서...

100년 역사의 짜장면을...

맛보고 싶어집니다.

 

참고로...

지금 영업하고 있는 공화춘은...

원조 공화춘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곳으로...

1983년 폐업이후...

우리나라 사람이...

'공화춘'이란 상표권을 정식으로 등록하여...

영업을 해오고 있는 곳인데...

좀 더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구요~

 

대한민국 대표 서민음식 '짜장면' 100년 역사와 함께한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http://www.weeklypeople.net/view.do?seq=2022

 

오늘 점심엔...

짜장면 맛~있게 드시기 바랍니다.

ㅋㅋ

 

 

참!!!

진~짜 원조 공화춘의 후손이 운영하는...

중국집은 신승반점이라더군요.

 

창업주의 외손녀 부부가 운영을 한다던데...

다음에 차이나타운엘 가게되면...

꼭 들려야겠습니다.

 

신승반점

인천 중구 북성동2가 11-31번지

032-762-9467

 

***

공화춘 짜장면박물관

인천 중구 선린동 38-1번지

032-760-7832

 

 

소개드린 맛집을 찾아가실 땐...

미리 전화로 휴무와 영업시간을 꼭~체크하고 가세요!!!

그리고...

글을 읽고 계신 지금이...

포스팅날짜로부터 1년이상 지났다면...

다른 분들의 최신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실버스톤의 아이폰 무료어플 등록!!!

 

앱스토어 바로가기

http://itunes.apple.com/kr/app/id412841719

 

 

  ***

요리하는 남푠 실버스톤(SilverStone)의 전국맛집여행

맛집속으로 고고씽~

http://blog.daum.net/moontour

 

트위터

http://twitter.com/moontour

@moontour